반퇴직이란?
회사에서 퇴직하고 정규직이나 고정수입이 아닌 저축, 투자 등의 불로소득이나 시간제 아르바이트, 대체인력 등의 신분으로 생활하는 것으로, 전혀 일하지 않으면 조기은퇴와 구별될 수 있다. 즉, 조기은퇴는 불로소득으만으로 생활할 수 있지만, 아직 불로소득만으로는 생활비를 충족하기 부족하기 때문에 반퇴직으로 부족한 부분을 충당하는 것이다. 인생에 일부는 수동적으로 소득을 벌어야 하지만 대부분의 시간을 자신이 원하는대로 살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건강보험료 등과 같은 세금으로부터 좀 더 자유로울 수 있다.
파이어(FIRE)족은 무엇인가?
파이어는 최근 조기은퇴는 반퇴직과 유사한 단어로 이용되고 있으며,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약자이다. 얼핏보면 은퇴, 퇴직처럼 보이지만 정확히는 이미가 다르다. 은퇴는 젊었을 때 벌어놓은 돈으로 노후 생활비를 충당하는 것이자만 파이어는 준비된 자금으로 투자하고 그 투자 행위로 이익을 창출하며 생활하는 것이다.
파이어의 이유
파이어족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의 블로그나 SNS등을 보면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과도한 성과를 기대하는 기업문화
2. 치열한 경쟁 문화
3. 피곤한 대인관계
1. 과도한 성과를 기대하는 기업문화
모 기업에서 영업사원으로 40대 K씨는 30대부터 파이어족을 생각하였고 늦어도 50대 초반에는 조기은퇴를 하고 싶어한다. 회사로부터 무리한 업무 할당량과 과도한 근무시간으로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적은것이 이유이다. 싱글이라면 당장 회사를 그만두고 싶지만, 가장이기에 투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저축을 하며 조기은퇴를 준비중이다. K씨는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본인과 같은 회사 생활로 고통을 받고 있고 견디기 어려워 한다며 파이어의 가장큰 이유로 뽑았습니다.
2. 치열한 경쟁문화
50대 초 S씨는 서울 금융기관에서 근무하고 있지만 빨리 은퇴하여 시골에서 살고 싶다고 한다. 어린시절 살았던 고향으로 돌아가 작은 가게를 여는 것이 목표이며, 아이들도 대학을 졸업하여 남편과 시골로 돌아서 조용이 살고 싶다. 경쟁문화는 회사에서만 있는 것이 아니다. 주변을 돌아보면 크고 작은 경쟁속으로 살고 있다. 과거에는 노인들이 농촌생활을 한다고 생각했지만 최근 40대가 시골로 복귀하는 사례가 늘고있다.
3. 피곤한 대인관계
30대 A씨는 대인관계가 서툴러 직장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몇번이나 이직을 했다. 사람을 상대하는 것이 적성에 맞지 않다고 느낀 A씨는 인터넷을 이용한 수입을 근로소득만큼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이다. 조기은퇴 후에는 직장생활을 하지 않고 인터넷 활동으로만 발생하는 수입으로 생활하고 싶다고 밝혔으며, 많은 20~30대들이 A씨와 같은 대인기피 현상으로 회사를 벗어나기 위해 조기은퇴를 꿈꾸고 있다.
조기은퇴의 위험성
일정한 고정수입이 있을 때는 생각할 수 없었던 고정적인 생활비를 준비해야 한다. 그러나 당신이 생각했던것보다 생활비라는 범위는 훨씬 넓을 수도, 깊을 수도 있다. 지금 생각하기에는 문제가 없을 것 같은 비용도 갑작스런 부장이나 질병으로 인한 비용이 추가 될 수 있다. 이런 상황을 대비하기 위하여 비상자금이 필요하다. 직장이 없어지면 대출을 받기도 힘들어지고, 신용카드를 만들기도 어려워진다. 혹여 내가 지금 불로소득이 있다 하더라도 직장이 없다면 당신의 신용도는 하락하게 된다. 초기에 초기은퇴에 성공하여 파이어족으로 살아가다 나중에 다시 직장생활을 하고싶다 하더라도 재취업이 힘들어질 수 있다. 그동안에 공백기간으로 경력단절로 인한 재취업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은퇴전에는 신중하게 생각하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 파이족으로 생활하는 동안 혹시 모를 리스크에 대비해 노후 자격증등을 취득하는 등의 공부를 하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