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낯을 많이 가리는 아이들은 왜 그럴까?

아이들 중에는 유독 낯을 많이 가리는 아이들이 있다

아이들이 낯을 가리는 현상은 심리학적, 발달학적 그리고 생물학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결과입니다. 다음은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첨부 이론: 아이들이 낯을 가린다는 것은 흔히 생소한 사람이나 환경에 대한 불안감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는 첨부 이론과 관련이 있습니다. 첨부 이론은 아이와 보호자 사이의 감정적 연결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아이들은 안전하게 느껴지는 보호자에게 의존하며, 생소한 사람이나 환경에 대해서는 경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발달 단계: 아이들이 낯을 가린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특정 발달 단계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대략 6개월부터 2세 사이의 아이들은 '이질감(anxiety)'이라는 발달 단계를 겪게 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보호자를 잘 알아보게 되고, 그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져 생소한 사람이나 환경에 대한 불안감이 증가하게 됩니다.

개인차: 아이들 사이에는 성격이나 성향에 따른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아이는 새로운 사람이나 환경에 대해 호기심이 많고 적응력이 뛰어나지만, 어떤 아이는 생소한 것에 대해 주저하고 불안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아이의 성격이나 성향, 이를 형성하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부모의 반응: 부모나 보호자의 반응도 아이가 낯을 가리는 정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가 아이의 불안감을 인정하고 안정감을 주는 반응을 보이면, 아이는 더 안정적으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반면, 부모가 아이의 불안감을 무시하거나 비난한다면, 아이는 더욱 불안해하고 낯을 가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낯을 가리는 것은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결과입니다. 이는 아이의 정상적인 발달 과정의 일부로, 아이가 성장하면서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부모나 보호자는 아이의 불안감을 이해하고, 아이가 새로운 환경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의 첨부이론

아이들의 첨부 이론은 아이와 보호자 사이의 감정적 연결을 설명하는 심리학적 이론입니다. 이는 아이의 발달, 행동, 그리고 성인이 되어서의 관계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첨부 이론의 개념: 이 이론은 영국의 심리학자 존 볼비에 의해 제안되었습니다. 볼비는 아이들이 보호자와의 안정적인 감정적 연결을 형성하는 것이 생존과 발달에 중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첨부는 아이가 위협이나 불안감을 느낄 때 보호자를 찾아가는 경향을 나타내며, 이는 아이에게 안정감과 보호를 제공합니다.

첨부 스타일: 첨부 이론에 따르면, 아이는 보호자와의 초기 경험을 바탕으로 첨부 스타일을 형성합니다. 이는 아이의 행동, 감정, 그리고 후속적인 관계 형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대표적인 첨부 스타일로는 안정적 첨부, 불안형 첨부, 회피형 첨부 등이 있습니다.

첨부 이론의 중요성: 첨부 이론은 아이의 사회적, 감정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안정적인 첨부 관계를 형성한 아이들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신뢰감을 느끼고,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며,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반면, 불안적이거나 회피적인 첨부 스타일을 가진 아이들은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거나, 감정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첨부 이론과 보호자: 첨부 이론은 보호자의 역할에 대해서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보호자가 아이의 필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일관성 있게 케어를 제공한다면, 아이는 안정적인 첨부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첨부 이론은 아이의 초기 경험과 그 이후의 사회적, 감정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를 이해하는 것은 아이의 발달을 이해하고, 적절한 양육 방법을 찾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낯가림의 해결 방안은?

아이들의 낯가림은 발달 과정의 일부로,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과도한 불안을 느낀다면, 부모나 보호자가 도와줄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안정감 제공: 아이에게 안정감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새로운 사람이나 환경에 처음 접하는 경우, 부모나 보호자가 아이의 곁에 있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의 존재는 아이에게 큰 안정감을 줍니다.

점진적인 적응: 아이에게 새로운 환경이나 사람을 한 번에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점진적으로 적응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처음 보는 사람과의 만남에서는 대화보다는 멀리서 관찰하는 것부터 시작하게 할 수 있습니다.

부모의 반응: 부모의 반응도 중요합니다. 아이가 불안해할 때, 부모가 그 불안을 인정하고 이해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가 아이의 감정을 받아들이고 안정을 주는 반응을 보이면, 아이도 자신의 불안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델링: 부모나 보호자가 새로운 사람이나 상황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이에게 좋은 모델이 됩니다. 부모가 새로운 사람을 만나서 친절하게 대하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도 그런 반응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강요하지 않기: 아이가 불안해하는 상황에서 강요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아이에게 새로운 사람과 친해지도록 강요하거나, 아이의 불안을 무시하는 것은 아이에게 더 큰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아이는 새로운 사람이나 환경에 대한 불안을 조금씩 극복하고, 낯가림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은 시간이 필요하며, 아이의 성격이나 준비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인내심이 필요합니다.